근로장려금 신청 후 퇴직을 고려하는 이유와 준비사항 알아보기

근로장려금을 신청한 뒤 퇴직을 고려하는 이유와 준비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근로장려금을 받게 되면 퇴직금과 연계해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퇴직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퇴직을 고려할 때는 신중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퇴직 후의 생활비와 투자 계획, 건강보험 가입 여부, 월급 지급일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을 고려하는 이유

1. 더 많은 퇴직금을 받을 수 있음

근로장려금을 받게 되면 퇴직금과 연계해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은 근속연수, 연령, 평균임금 등에 따라 산정되는데, 근로장려금도 연령 및 평균임금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두 금액을 합산하면 퇴직금을 현저히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장려금을 받은 뒤 퇴직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높은 월급 지급일 설정 가능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게 되면 근로기준법에 의해 주 5일 근무 시 월 150만 원 이상의 최소한의 급여 지급 의무가 생깁니다. 따라서 퇴직을 예고하고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해 5일 근무를 할 경우, 월급 지급일을 높여 월급을 한꺼번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월급을 한꺼번에 받을 경우, 금리나 투자 등에 활용할 수 있으므로 퇴직 후 생활비 부담을 덜게 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후 퇴직

근로장려금 신청 후 퇴직

퇴직을 고려하기 전 준비사항

1. 퇴직 후 생활비 계획

퇴직을 고려할 때는 퇴직 후의 생활비를 계획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의 생활비와 비교하여 퇴직 후 얼마의 금액이 필요한지 계산하고, 미리 저축을 해두는 등의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퇴직 후 생활비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는 생활비를 어떻게 절약할 수 있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2. 투자 계획 세우기

퇴직 후에는 근로소득이 줄어들게 되므로, 퇴직금과 근로장려금을 이용해 자산을 늘릴 수 있는 투자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투자 방향과 목표 수익률, 위험 관리 방안 등을 고려하여 투자 계획을 세우고, 퇴직 후에도 안정적인 자산 형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3. 건강보험 가입 여부 확인

퇴직 후에는 직장의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던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으므로, 퇴직 전에 개인 건강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가입을 실시하지 않을 경우 의료비 부담이 크게 증가하게 되므로, 가입일과 보험 금액을 고려하여 필요한 보험 상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마치며

퇴직을 고려할 때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더 많은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것과 높은 월급 지급일을 설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퇴직 후의 생활비 계획과 투자 계획, 건강보험 가입 여부 등을 미리 고려해야 합니다. 퇴직을 고려하기 전에 이러한 준비사항을 체크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직 후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퇴직금은 근속연수와 연령에 따라 다르게 산정됩니다.
  2. 근로장려금은 최소연령, 최소근속연수, 최소급여 기준에 부합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3. 상환 방식과 금리를 고려하여 대출을 검토해볼 수도 있습니다.
  4. 퇴직 후의 생활비 계획에는 의료비, 주거비, 식비, 교통비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5. 퇴직 후에도 세금을 납부해야 하므로 세금 부담을 고려해야 합니다.

놓칠 수 있는 내용 정리

퇴직을 고려할 때 빠뜨릴 수 있는 내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1. 퇴직 후의 생활비 계획을 세우지 않고 퇴직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퇴직 후의 자산 형성을 고려하지 않고 퇴직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3. 개인 건강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퇴직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의미 확인하기 1

👉키워드 의미 확인하기 2